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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행재가노인복지센터/종사자윤리지침

본문

종사자 윤리지침

 

 

 

1. 직업윤리의 개념 

- 직업윤리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직업인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하는 도덕적 가치관으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규범을 의미한다. 요양보호사는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사명감과 프로정신, 공동체 의식, 공정한 경쟁의 윤리 등과 같은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는 윤리의식이 필요하다.

 

 

 

2. 서비스 제공의 기본원칙 (수급자에 대한 윤리

 

1. 인권보호: 기관은 성별, 연령, 건강상태 및 장애, 경제적 능력, 종교 및 정치적신념 등을 이유로 서비스 과정에서 수급자를 차별 또는 학대해서는 안 된다.

   

2. 자기결정: 서비스 이용계약 및 종결, 제공받을 서비스의 선택, 사회참여 및 종교생활 등에 있어서 수급자 본인의 자기결정권과 선택권을 최대한 존중한다.

 

3. 자립생활: 수급자의 잔존기능, 장점 및 자원을 파악하여 가능한 한 수급자 스스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 

4. 사례관리: 수급자의 욕구 및 문제, 장점과 자원에 대한 정확한 사정을 바탕으로 개인별로 차별화된 서비스계획의 수립하여 급여를 제공한다.

 

5. 비밀보장: 기관은 수급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, 업무상 취득한 수급자의 개인정보를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.

 

6. 기록의 공개: 기관은 수급자의 생활 및 제공하는 장기요양서비스에 관한 모든 내용을 상세히 관찰하여 정확히 기록하며, 대상자 또는 보호자가 요구할 경우 그 기록을 공개하여야 한다.

 

7. 부당청구 금지: 기관은 수급자의 요구와 문제, 기능 상태를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, 과다한 서비스 제공 또는 부당청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
 

8. 관련 법령 및 규정의 준수: 기관은 노인복지법,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및 관련 규정을 준수한다.

 

 

3. 요양보호사의 윤리강령 (전문직으로서의 윤리)

 

1) 요양보호사는 인종, 연령, 성별, 성격, 종교, 경제적 지위, 정치적 신념, 신체적 및 정신적 장애, 기타

개인적 선호 등을 이유로 대상자를 차별대우 하지 않는다.

2) 요양보호사는 인도주의적 정신 및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대상자의 자기결정

을 최대한 존중한다.

3) 요양보호사는 지시에 따라 업무와 보조를 성실히 수행하고 업무의 경과와 결과를 의뢰인 및 시설장에

게 보고한다.

4) 요양보호사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.

5) 요양보호사는 업무수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건강관리 복장 및 외모관리 등을 포함하는 자기관리

철저히 한다.

6) 요양보호사는 업무 수행 시 항상 친절한 태도와 예의바른 언행을 실천한다.

7)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는 비밀을 유지한다.

8) 요양보호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대상자의 가족, 의사, 간호사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한다.

 

 

4. 요양보호사의 윤리적 태도

 

* 신체적 정신적으로 허약하고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한다.

* 요양보호사로 종사하게 된 동기를 점검하며 겸손한 태도를 지닌다.

* 요양보호 업무는 대상자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업무로, 성실하고 침착한

태도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활동을 한다.

* 업무와 관련된 모든 직업인과 상호 협조하는 태도 및 조화를 이루려는 자세를 가진다.

* 요양보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자신

을 계발해야 한다.

* 대상자의 호감을 받고 상호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 친절하고 예의바른 태도, 바른 몸가짐과 언어생활

을 한다.

* 서비스 제공시 일어날 수 있는 사고(분실, 파손, 부상)를 예방하고, 사고발생시 반드시 보고한다.

*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한 사항은 요양보호사가 판단, 조언하지 말고, 보고하여 전문가와 상담하게 한다.

* 법적인 소송에 휘말리지 않게 한다.

- 대상자의 개인적인 권리를 보호한다.

- 정해진 정책과 절차에 따른다.

- 상태변화를 세심하게 관찰하며 이를 정확히 기록한다.

- 제공해야 할 서비스 내용 및 방법이 확실하지 않을 때는 도움을 받는다.

- 누군가에 의해 대상자가 학대받는 다고 의심되는 경우 보고 또는 신고 한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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